교육과정
과학수사전공
- 법안전 마이크로전공
- 법과학 마이크로전공
- 디지털포렌식 마이크로전공
1. 교과과정 이수체계도
융복합교과구분 | 이수구분 | 학년 - 학기 | |||||||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융합전공 필수 | 전필 | - | - | ||||||
- | - | ||||||||
융합전공 선택 | 전선 | - | - | 법과학 개론 |
자금추 적론 |
수사면담 | 초동수사 론 |
수사서류 작성론 |
성폭력 사건수 사 |
- | - | 범죄학 개론 |
수사심리 | 수사절차 론 |
강력범죄 수사론 |
국제범죄 수사론 |
피해자론 | ||
- | - | 범죄심리 학 |
융합보안 론 |
법물리 학 |
교통수사 론 |
성폭력법 법률및판례 |
현장감식론 | ||
- | - | 법의학 | 형상사진 론 |
법생물학 | 법화학 | 범죄현장 재구성 |
범죄현장 수사 |
||
- | - | DNA분석 | 지문분석 | 디지털 포렌식 기초 |
약ㆍ독극 물학 |
디지털포 렌식실습 |
화재감식 론 |
||
- | - | 현미경학 | 혈흔형태 분석 |
- | 변사검시론 | 생물학적 증거수집 |
- | ||
- | - | - | - | - | 미세증거 분석 |
인턴쉽(P/N) | - | ||
- | - | - | - | - | 정보보호 시스템평 가및인증 |
- | - | ||
융합전공 선택 (캡스톤디자인) |
전선 | - | - | ||||||
- | - | ||||||||
융합전공 선택 (현장실습) |
전선 | - | - | - | |||||
- | - |
2. 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
학년-학기 | 융합교과목명 | 6대 핵심역량 | |||||
---|---|---|---|---|---|---|---|
도덕 | 소통 | 창의 | 융복합 | 공동체 | 국제화 | ||
1-1 | - | - | - | - | - | - | - |
1-2 | - | - | - | - | - | - | - |
2-1 | 법과학개론 | ||||||
범죄학개론 | |||||||
범죄심리학 | |||||||
법의학 | |||||||
DNA분석 | |||||||
현미경학 | |||||||
2-2 | 자금추적론 | ||||||
수사심리 | |||||||
융합보안론 | |||||||
형사사진론 | |||||||
지문분석 | |||||||
혈흔형태분석 | |||||||
3-1 | 수사면담 | ||||||
수사절차론 | |||||||
법물리학 | |||||||
법생물학 | |||||||
디지털 포렌식 기초 | |||||||
3-2 | 초동수사론 | ||||||
강력범죄수사론 | |||||||
교통수사론 | |||||||
법화학 | |||||||
약ㆍ독극물학 | |||||||
변사검시론 | |||||||
미세증거분석 | |||||||
정보보호시스템평가및인증 | |||||||
4-1 | 수사서류작성론 | ||||||
국제범죄수사론 | |||||||
성폭력법률및판례 | |||||||
범죄현장재구성 | |||||||
디지털포렌식실습 | |||||||
생물학적증거수집 | |||||||
인턴쉽(P/N) | |||||||
4-2 | 성폭력사건수사 | ||||||
피해자론 | |||||||
현장감식론 | |||||||
범죄현장수사 | |||||||
화재감식론 |
3. 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
융합전공 핵심역량 |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 세부역량 |
---|---|---|
바람직한 행동기준을 지키기 위한 도덕 역량 | 인간의 존엄 자유, 권리를 존중하며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 및 행동기준을 위한 도덕 능력 함량 | 인간존중 사고 |
공존을 위한 질서 및 규범 | ||
인간의 가치 함양 | ||
공감적 이해와 타인에 대한 배려를 위한 소통 역량 |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과 상황에서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소통 능력 함양 | 목적 달성을 위한 효과적 의사소통 |
정보의 교류를 위한 상호인식 | ||
경청 및 공감 | ||
전공특성화를 위한 창의 역량 | 전공분야의 폭넓은 지식, 기술, 경험을 활용하여 창의적 사고 함량 | 전공기초 이해 및 추론 |
전공심화 이해 및 활용 | ||
통찰력 사고력 | ||
신지식 창출과 다양한 학문연계를 위한 융복합 역량 |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타학문에 대한 이해 그리고 학문간 연계를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 지식정보의 처리 및 융합사고 |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 | ||
전문적 지식 및 기술 | ||
윤리적 인성을 위한 공동체 역량 | 사회적 관계를 관리와 협업능력 함양 | 주도적 참여 |
팀 협력 활동 | ||
사회문제 분석과 해결 능력 | ||
다문화 수용력과 글로벌 리더쉽을 위한 국제적 역량 | 세계화와 다문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첨단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 함양 | 외국어 활용 능력 |
다문화 수용력 | ||
첨단 기기 활용과 새로운 결과 도출 |
4. 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
학년-학기 | 교과목명 | 바람직한 행동기준을 지키기 위한 도덕 역량 | 공감적 이해와 타인에 대한 배려를 위한 소통 역량 | 전공특성화를 위한 창의 역량 | 신지식 창출과 다양한 학문연계를 위한 융복합 역량 | 윤리적 인성을 위한 공동체 역량 | 다문화 수용력과 글로벌 리더쉽을 위한 국제적 역량 | ||||||||||||
---|---|---|---|---|---|---|---|---|---|---|---|---|---|---|---|---|---|---|---|
인권존중 사고 | 공존을 위한 질서 및 규범 | 인간의 가치 함양 | 목적 달성을 위한 효과적 의사소통 | 정보의 교류를 위한 상호인식 | 경청 및 공감 | 전공기초 이해 및 추론 | 전공심화 이해 및 활용 | 통찰력 사고력 | 지식정보의 처리 및 융합적 사고 |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 | 전문적 지식 및 기술 | 주도적 참여 | 팀 협력 활동 | 사회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 | 위국어 활용 능력 | 다문화 수용력 | 첨단기기 활용과 새로운 결과 도출 | ||
2-1 | 법과학개론 | ||||||||||||||||||
범죄학개론 | |||||||||||||||||||
범죄심리학 | |||||||||||||||||||
법의학 | |||||||||||||||||||
DNA분석 | |||||||||||||||||||
현미경학 | |||||||||||||||||||
2-2 | 자금추적론 | ||||||||||||||||||
수사심리 | |||||||||||||||||||
융합보안론 | |||||||||||||||||||
형사사진론 | |||||||||||||||||||
지문분석 | |||||||||||||||||||
혈흔형태 분석 |
|||||||||||||||||||
3-1 | 수사면담 | ||||||||||||||||||
수사절차론 | |||||||||||||||||||
법물리학 | |||||||||||||||||||
법생물학 | |||||||||||||||||||
디지털 포렌식 기초 | |||||||||||||||||||
3-2 | 초동수사론 | ||||||||||||||||||
강력범죄 수사론 |
|||||||||||||||||||
교통수사론 | |||||||||||||||||||
법화학 | |||||||||||||||||||
약ㆍ독극물학 | |||||||||||||||||||
변사검시론 | |||||||||||||||||||
미세증거 분석 |
|||||||||||||||||||
정보보호 시스템평가 및인증 |
|||||||||||||||||||
4-1 | 수사서류 작성론 |
||||||||||||||||||
국제범죄 수사론 |
|||||||||||||||||||
성폭력법률 및판례 |
|||||||||||||||||||
범죄현장 재구성 |
|||||||||||||||||||
디지털 포렌식실습 |
|||||||||||||||||||
생물학적 증거수집 |
|||||||||||||||||||
인턴쉽 (P/N) |
|||||||||||||||||||
4-2 | 성폭력사건수사 | ||||||||||||||||||
피해자론 | |||||||||||||||||||
현장감식론 | |||||||||||||||||||
범죄현장 수사 |
|||||||||||||||||||
화재감식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