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원자력안전관리융합전공
1. 교과과정 이수체계도
융복합 교과구분 |
이수구분 | 학년 - 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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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2-2 | 2-동계 | 3-1 | 3-하계 | 3-2 | 4-1 | ||
융합전공 | 융합전공 | 원자력 전기전자기초 |
방사선 방어공학 |
방사선 계측기술 |
토양오염복원 | 폐기물 처리및관리 |
통합수 처리공학 |
환경영향 평가론 |
방사선량계측 | 현대보건물리 | 방사선 계측이론 |
원자력환경안전 이론및실습(P/N) |
사회맞춤형 공학설계Ⅰ |
사회맞춤형 공학설계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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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성 동위원소총론 |
원자력환경공학 (P/N) |
원자력개론 | 방사성 폐기물공학 |
원전해체공학 | 환경모델링 및예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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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장해방어 관계법령 |
대기오염방지공학 | 방사선공학 | 원자력 안전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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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 관계법규 |
방사성 폐수처리공학 |
통합환경 모니터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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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법규 | ||||||||
환경생태학개론 | ||||||||
오염방제학개론 | ||||||||
방사선과학총론 | ||||||||
방사화학 | ||||||||
환경통합화학 | ||||||||
융합전공 (캡스톤디자인) |
융합전공 | 원자력과학 캡스톤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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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전공 (현장실습) |
융합전공 |
2. 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
학년-학기 | 융합교과목명 | 6대 핵심역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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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 소통 | 창의 | 융복합 | 공동체 | 국제화 | ||
2-1 | 원자력전기전자기초 | ||||||
2-1 | 방사선량계측 | ||||||
2-1 | 방사성동위원소총론 | ||||||
2-2 | 방사선방어공학 | ||||||
2-2 | 현대보건물리 | ||||||
2-2 | 원자력환경공학(P/N) | ||||||
2-2 | 방사선장해방어관계법령 | ||||||
2-2 | 방사선관계법규 | ||||||
2-2 | 원자력법규 | ||||||
2-2 | 환경생태학개론 | ||||||
2-2 | 오염방제학개론 | ||||||
2-2 | 방사선과학총론 | ||||||
2-2 | 방사화학 | ||||||
2-2 | 환경통합화학 | ||||||
2-동계 | 방사선계측기술 | ||||||
2-동계 | 방사선계측이론 | ||||||
2-동계 | 원자력개론 | ||||||
3-1 | 토양오염복원 | ||||||
3-1 | 원자력환경안전이론및실습(P/N) | ||||||
3-1 | 방사성폐기물공학 | ||||||
3-1 | 대기오염방지공학 | ||||||
3-1 | 방사성폐수처리공학 | ||||||
3-하계 | 폐기물처리및관리 | ||||||
3-하계 | 원자력과학캡스톤디자인 | ||||||
3-2 | 통합수처리공학 | ||||||
3-2 | 사회맞춤형공학설계Ⅰ | ||||||
3-2 | 원전해체공학 | ||||||
3-2 | 방사선공학 | ||||||
4-1 | 환경영향평가론 | ||||||
4-1 | 사회맞춤형공학설계Ⅱ | ||||||
4-1 | 환경모델링및예측 | ||||||
4-1 | 원자력안전공학 | ||||||
4-1 | 통합환경모니터링 |
3. 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
융합전공 핵심역량 |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 세부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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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해체 과정의 오염방제 및 환경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역량 | 원전 해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다양한 환경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역량 | 생태계의 구조 및 오염과 피해에 관한 기본적 이해 |
원전 해체 과정의 오염방제 기술에 관한 이해능력 | ||
원전 해체 과정 및 방사능에 의한 환경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
원자력시설 해체 및 방사성폐기물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 | 원자력시설 해체 공정 관리 및 해체/운영 중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 사용후핵연료를 관리 및 평가 할 수 있는 역량 | 원자력시설 해체 공정을 관리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관리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
원자력시설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를 관리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3 | ||
원자력시설의 기본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방사성폐기물의 분석 및 계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의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의 기초이론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원자력시설의 기본 구조 이해를 통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원자력관련법령을 이해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 |
4. 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
학년- 학기 |
교과목명 | 원전해체 과정의 오염방제 및 환경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역량 | 원자력시설 해체 및 방사성폐기물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 | 원자력시설의 기본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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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계의 구조 및 오염과 피해에 관한 기본적 이해 | 원전 해체 과정의 오염방제 기술에 관한 이해능력 | 원전 해체 과정 및 방사능에 의한 환경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 해체 공정을 관리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관리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를 관리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의 해체 및 운영중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의 기초이론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시설의 기본 구조 이해를 통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원자력관련법령을 이해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 | ||
2-1 | 원자력전기전자기초 | ||||||||||
2-1 | 방사선계측 | ||||||||||
2-1 | 방사성동위원소총론 | ||||||||||
2-2 | 방사선방어공학 | ||||||||||
2-2 | 현대보건물리 | ||||||||||
2-2 | 원자력환경공학(P/N) | ||||||||||
2-2 | 방사선장해방어관계법령 | ||||||||||
2-2 | 방사선관계법규 | ||||||||||
2-2 | 원자력법규 | ||||||||||
2-2 | 환경생태학개론 | ||||||||||
2-2 | 오염방제학개론 | ||||||||||
2-2 | 방사선과학총론 | ||||||||||
2-2 | 방사화학 | ||||||||||
2-2 | 환경통합화학 | ||||||||||
2-동계 | 방사선량계측 | ||||||||||
2-동계 | 방사선계측이론 | ||||||||||
2-동계 | 원자력개론 | ||||||||||
3-1 | 토양오염복원 | ||||||||||
3-1 | 원자력환경안전이론및실습 (P/N) | ||||||||||
3-1 | 방사성폐기물공학 | ||||||||||
3-1 | 대기오염방지공학 | ||||||||||
3-1 | 방사성폐수처리공학 | ||||||||||
3-하계 | 폐기물처리및관리 | ||||||||||
3-하계 | 원자력과학캡스톤디자인 | ||||||||||
3-2 | 통합수처리공학 | ||||||||||
3-2 | 사회맞춤형공학설계Ⅰ | ||||||||||
3-2 | 원전해체공학 | ||||||||||
3-2 | 방사선공학 | ||||||||||
4-1 | 환경영향평가론 | ||||||||||
4-1 | 사회맞춤형공학설계Ⅱ | ||||||||||
4-1 | 환경모델링및예측 | ||||||||||
4-1 | 원자력안전공학 | ||||||||||
4-1 | 통합환경모니터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