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미디어콘텐츠제작융합전공

  • 그래픽디자인마이크로전공
  • 3D영상콘텐츠마이크로전공
  • VR게임콘텐츠마이크로전공

1. 교과과정 이수체계도

융복합교과구분 이수구분 학년 - 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융합전공 필수 전필 - - - - - - - -
- - - - - - - -
융합전공 선택 전선 - - 미디어콘텐
츠기초
2D콘텐츠
디자인I
3D콘텐츠
모델링
3D콘텐츠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콘텐츠기초
인터랙티브
콘텐츠제작
- - 2D콘텐츠
디자인II
에디토리얼
디자인
영상콘텐츠
기초
영상콘텐츠
창작
VR/AR콘
텐츠제작
융합전공 선택
(캡스톤디자인)
전선 - - 융합캡스톤
디자인
- -
융합전공 선택
(현장실습)
전선 - -
- -

2. 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

이수학년
학기
교과목명 6대 핵심역량
도덕 소통 창의 융복합 공동체 국제화
1-1 - - - - - - -
1-2 - - - - - - -
2-1 미디어콘텐츠기초
2D콘텐츠디자인II
2-2 2D콘텐츠디자인I
에디토리얼디자인
3-1 3D콘텐츠모델링
영상콘텐츠기초
3-2 3D콘텐츠애니메이션
영상콘텐츠창작
4-1 인터랙티브콘텐츠기초
VR/AR콘텐츠제작
4-2 인터랙티브콘텐츠제작
융합캡스톤디자인

3. 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

융합전공 핵심역량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세부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그래픽디자인, 3D영상콘텐츠, VR게임콘텐츠 등을 통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사회문제 분석 및 창의적 해결책 제시능력
창의적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문제 해결형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차세대 산업을 이끄는 융복합 역량 2D, 3D, 영상,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은 물론, 인문, 사회과학 등의 학문을 융복합하는 능력 인문, 사회과학 등의 학문과의 융복합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제안능력
2D, 3D, 영상 등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타 학문과 융복합된 미디어콘텐츠 분석능력
국제사회에서 통하는 미디어콘텐츠 제작 역량 다양한 미디어콘텐츠제작 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통용 가능한 콘텐츠개발 능력 외국어 활용 능력
국제사회 현안 파악 능력
국제사회에 통용 가능한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4. 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

학년-
학기
교과목명 인권중심의
휴먼케어
비스 가치관
공감적 이해와
의사소통
사회정의의
이해와
협력적 시민의식
사회문제 분석 및 창의적 해결책 제시능력 창의적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문제 해결형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인문, 사회과학 등의 학문과의 융복합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제안능력 2D, 3D, 영상 등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타 학문과 융복합된 미디어콘텐츠 분석능력 외국어 활용 능력 국제사회 현안 파악 능력 국제사회에 통용 가능한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1-1 - - - - - - - - - -
1-2 - - - - - - - - - -
2-1 미디어콘텐츠기초
2D콘텐츠디자인II
2-2 2D콘텐츠디자인I
에디토리얼디자인
3-1 3D콘텐츠모델링
영상콘텐츠기초
3-2 3D콘텐츠애니메이션
영상콘텐츠창작
4-1 인터랙티브콘텐츠기초
VR/AR콘텐츠제작
4-2 인터랙티브콘텐츠제작
융합캡스톤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