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바이오헬스데이터사이언스융합전공

1. 교과과정 이수체계도

융복합
교과구분
학년 - 학기
2-2 3-1 3-2 4-1 4-2
융합전공 필수 R기초
프로그래밍
BHD융합주제
탐구캡스톤디자인
4차산업혁명
기술과비즈니스
기초의
생명과학
융합전공 선택 의료용어와
임상분류체계
4차산업혁명
과정보윤리
질병진단과
바이오마커
빅데이터
시각화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보건의료
통계분석
시스템
생명의학리
보건의료
정보론
의생명
정보분석
헬스케어서비스
기획및마케팅
건강보험
데이터론
진료데이터
통계분석
헬스케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헬스케어
창업설계
빅데이터
처리방법론
헬스데이터
텍스트마이닝
바이오헬스
비즈니스
사례분석
통합의료정보시스템
융합전공 선택
(캡스톤디자인)
BHD현장문제
도출캡스톤디자인
BHD창의해결
캡스톤디자인
융합전공 선택
(현장실습)
BHD현장실습

2. 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

학년-학기 융합교과목명 6대 핵심역량
도덕 소통 창의 융복합 공동체 국제화
2-2 R기초프로그래밍
4차산업혁명기술과비즈니스
기초의생명과학
의료용어와임상분류체계
보건의료통계분석
3-1 시스템생명의학
건강보험데이터론
빅데이터처리방법론
통합의료정보시스템
BHD융합주제탐구캡스톤디자인
3-2 질병진단과바이오마커
4차산업혁명과정보윤리
보건의료정보론
진료데이터통계분석
헬스데이터텍스트마이닝
BHD현장문제도출캡스톤디자인
4-1 빅데이터시각화
의생명정보분석
헬스케어비즈니스인텔리전스
바이오헬스비즈니스사례분석
BHD창의해결캡스톤디자인
4-2 머신러닝과인공지능
헬스케어서비스기획및마케팅
헬스케어창업설계
BHD현장실습

3. 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

융합전공 핵심역량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세부역량
융합역량 바이오헬스 데이터사이언스 전문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 바이오IT분야의 전문지식을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역량
헬스IT분야의 전문지식을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역량
바이오헬스와 IT를 융합하여 활용하는 역량
창의역량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비즈니스에 적용 창의적 접근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역량
창의적 비즈니스 기획 역량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
문제예측역량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문제를 예측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문제를 발굴하는 역량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사회현상을 예측하는 역량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는 역량
전문역량 병원경영, 임상병리,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지식을 함양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지식의 활용 역량
IT분야 전문지식의 활용 역량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전문지식 역량
비판적사고역량 전문,융합,예측,창의 전 과정에 비판적 시각을 견지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역량
비판적 관점으로 새로운 문제에 접근하는 역량
문제해결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를 견지하는 역량

4. 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

학년-
학기
교과목명 융합역량 창의역량 문제예측
역량
전문역량 비판적사고
역량
바이오IT분야의 전문지식을 융합적으로 활용 헬스IT분야의 전문지식을 융합적으로 활용 바이오헬스와 IT를 융합하여 활용 창의적 접근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 창의적 비즈니스 기획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문제를 발굴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사회현상을 예측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예측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지식의 활용 IT분야 전문지식의 활용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전문지식의 활용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회현상을 이해 비판적 관점으로 새로운 문제에 접근 문제해결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를 견지
2-2 R기초프로그래밍
4차산업혁명기술과비즈니스
기초의생명과학
의료용어와임상분류체계
보건의료통계분석
3-1 4차산업혁명과정보윤리
시스템생명의학
건강보험데이터론
빅데이터처리방법론
통합의료정보시스템
BHD융합주제탐구캡스톤디자인
3-2 질병진단과바이오마커
보건의료정보론
진료데이터통계분석
헬스데이터텍스트마이닝
BHD현장문제도출캡스톤디자인
4-1 빅데이터시각화
의생명정보분석
헬스케어비즈니스인텔리전스
바이오헬스비지니스사례분석
BHD창의해결캡스톤디자인
4-2 머신러닝과인공지능
헬스케어서비스기획및마케팅
헬스케어창업설계
BHD현장실습